[문화재] 조선 시대 왕비가 사용하였던 인장 2과 발굴

기사입력 2018.04.20 15:20 조회수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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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종로 통의동 70번지 유적 출토 내교인


 


 


[서울문화인]서울 종로구 통의동 70번지 유적에서 조선 시대 왕비의 인장인 내교인(內敎印) 2(, 내교인 1, 소내교인 1)가 출토되었다. 현재까지 알려진 내교인은 국립고궁박물관에 소장 중인 2과가 전부로, 발굴조사 중에 내교인이 출토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출토된 내교인2단으로 구성된 정사각형의 인신(印身) 위에 뒷다리는 구부리고 앞다리는 곧게 펴 정면을 보고 있는 동물(추정 충견(忠犬)’)형상의 인뉴(印紐, 손잡이)가 있으며, 위로 솟은 꼬리와 목까지 늘어진 귀에는 세밀한 선으로 세부묘사가 되어 있다. 이 내교인보다 다소 크기가 작은 소내교인도 같은 형상인데, 동물의 고개는 정면이 아닌 약간 위를 향한 모습이다. ‘내교인의 인장은 너비 4cm×4cm, 높이 5.5cm이며, ‘소내교인은 인장너비 2cm×2cm에 높이 2.9cm이다.


 


인장들의 인면(印面)에는 각각 내교(內敎)’라는 글자가 전서체로 새겨져 있는데, 조선왕조실록 영조 14(1761)의 기록을 통해 내교인(內敎印)’은 조선 시대 왕비가 사용한 도장임을 알 수 있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에서 소장 중인 '명례궁봉하책(明禮宮捧下冊)''명례궁상하책(明禮宮上下冊)'에는 왕실재산을 관리했던 명례궁에서 관리하는 물품의 종류, 지출내용들이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기록이 적힌 본문에 먹으로 찍힌 내교인이라는 글자가 있어, 이를 통해 명례궁의 지출에 대한 검수가 왕비전에 의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영조실록(英祖實錄)' 98, 영조14(1761) 1022일조에 의하면 자전(慈殿)에는 자교(慈敎)가 있고 내전(內殿)에는 내교(內敎)라 일컬으며, 빈궁(嬪宮)에는 내령(內令)이라 일컫는다. 이에 만약 도서(圖署)하게 되면 세손빈에도 마땅히 그 표시가 있어야 하니, ‘내음(內音)’이라고 하여 체제를 백자(白字)와 같이 하고 궤짝과 흑통(黑筒)을 갖추되 정원에서 만들어 들이게 하라. (후략)”로 기록이 되어있다.


 


 



 


 


조선과 대한제국의 국새를 포함한 왕실 인사의 보인(寶印, 왕실 의례용 인장)과 부신(符信, 어떤 증표(證票)를 찢거나 나누어 서로 지니다가 뒷날 맞추어 증거(證據)로 삼은 물건(物件))을 정리해 고종연간(高宗年間)1902(광무 6) 무렵 간행된 '보인부신총수(寶印符信總數)'내교인소내교인’ 2과에 대한 도설(圖說), 크기와 재료 등에 관한 기록이 남아있는데, 이번에 통의동에서 출토된 내교인 2과와 그 조형적 특징이 매우 유사하여 주목된다.


 


이번에 내교인 2과가 발굴된 지역은 경복궁의 서문인 영추문(迎秋門) 서쪽으로, 주변에는 조선 시대 관청인 사재감(司宰監) 터와 21대 왕 영조의 사가였던 창의궁(彰義宮) 터가 인접해있다. 조사 결과, 조선 시대부터 근대기에 걸친 건물지 관련 유구 20여 개소와 도자기 조각, 기와 조각 등의 유물들도 확인되었다.


 


 


서울 종로 통의동(70번지) 근린생활시설 신축부지 내 유적 발굴조사 지역


 


 


출토된 내교인장은 앞으로 국립고궁박물관으로 이관하여 보존처리와 분석과정을 거쳐 유물의 성분과 주조기법 등에 대한 더욱 정밀한 연구를 진행된다. [김진수 기자 ostw@naver.com]


 


 


 


 


 


 

[서울문화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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