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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실 전경 |
[서울문화인] 순차적으로 전시실을 새롭게 단장하고 있는 국립중앙박물관이 지난 1월 6일(화)부터 조각공예관 금속공예실을 새롭게 단장하여 선보이고 있다.
이번 단장은 ㈜삼성전자의 후원으로 LED 조명 시설을 설치하고 진열장을 교체하여 좀 더 유물 고유의 색감을 느낄 수 있음은 물론 전시품을 금, 은, 동, 철 등 재질에 따라 구성되어 우리나라 금속공예의 흐름을 쉽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게 하였다.
이번 전시개편에서 가장 중점을 둔 것은 조명과 진열장으로 전시실 천정과 각 진열장 내부에 유물을 개별적으로 비출 수 있는 LED 조명을 설치하여 정교한 세공 솜씨가 바탕인 금속공예품의 특징과 아름다움이 돋보이도록 했다. 또한 저반사 유리로 만든 독립형 진열장을 설치하여 우리나라 금속 공예의 아름다움을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다.
그밖에도 관람객들이 정교한 무늬와 유물의 세부를 볼 수 있도록 디지털 돋보기를 설치하였고, 유물의 용도와 구성 등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국내 박물관 최초로 상설전시에 도입하였다.
전시구성은 전시를 따라가면서 주로 지배자의 권위를 상징했던 고대의 금속공예품이 고려와 조선시대에 일상생활 용품으로 사용 범위가 확대되고 미의식이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금제 공예품에서는 삼국시대 장신구부터 고려시대 향그릇 및 약그릇에 이르기까지 귀하게 사용되었던 금의 상징성과 재료적 특성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고대 금속공예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금령총에서 출토된 금관과 허리띠는 금속공예실에 전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 만큼, 금관과 허리띠의 공예적인 면모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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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제도금화형잔>, 고려 12~13세기, 높이 3.4㎝, 지름 10.4cm |
은제 공예품은 세련된 기형과 화려한 무늬가 돋보이는 고려시대 은그릇에 초점을 맞추었다. 병, 합, 대접 등이 조합을 이루어 전시된 은기는 청동 그릇과 함께 고려시대에 금속공예가 일상생활 용품으로 사용계층과 범위가 점차 확대되었음을 보여준다. 그 가운데 <은제 도금 화형 잔>은 보존처리를 마치고 이번에 새롭게 공개되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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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동 현향로(懸香爐)> 고려 12~13세기, 높이 42cm |
청동 공예품은 「송사宋史」 「고려전高麗傳」의 “민가의 그릇은 모두 동이다”라는 기록처럼 청동접시와 대접, 잔과 병 등의 일상생활용품과 거울과 빗 등 청동공예품의 보편화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재질별 전시 이외에도 주제별로 구성되는 심화코너를 두어 불교공예와 입사공예를 집중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불교공예는 이번에 처음 공개되는 춘궁동 출토 <청동 현향로(懸香爐)> 등을 전시한 공양구 코너와 <경암사명 쇠북> 등 범음구 코너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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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보92호 물가풍경무늬 정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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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보 제280호 <천흥사 종>, 고려 1010년, 높이 174.2cm, 무게 1.2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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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제1395호 <감은사터 동탑 사리구>, 통일신라 682년경, 높이 20.3cm |
이밖에도 국보 제92호 <물가풍경무늬 정병>, 국보 제280호 <천흥사 종>, 보물 제1395호 <감은사 동탑 사리구> 등 우리나라의 금속공예 명품을 독립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하이라이트 코너를 마련되었다.